교과명 | 관련 단원 | 단원연계 심화도서 | 심화학습자료 |
---|---|---|---|
국어 | 1. 문학의 빛깔 | 1984(조지오웰) 청소년, 시와 대화하다(김규중) |
바로가기 - 시따라 길따라 |
2. 책에서 길을 찾다 | 일기시대(문보영) 지금 힘든 당신, 책을 만나자(황상열) |
||
6. 한국 문학의 흐름 | 그 남자네 집(박완서) 로쟈의 한국문학수업(이현우) 한국근대문학사(김윤식, 김현) |
||
문학 | 1.(2) 문학의 가치 | 문학의 숲을 거닐다(장영희) 교양인의 책읽기(헤럴드 볼룸) |
바로가기 - 한국문학사 |
4.(1) 서정 갈래의 흐름 | 백석을 만나다(이숭원) 시를 잊은 그대에게(정재찬) |
||
화법과 작문 | Ⅱ.2.(2) 상황에 맞는 전략으로 협상하기 | 무기가 되는 토론의 기술(이강휘) | 바로가기 - 융복합 프론티어 글쓰기 |
Ⅲ.1.(2) 자기를 소개하는 글쓰기 | 성공을 위한 글쓰기 훈련(최병광) 효과적인 대화와 인간관계(이명수) |
||
언어와 매체 |
|
창의적 사고와 효과적 표현(강현화) 언제나 질문하는 사람이 되기를(수유너머) 국어사개설(이기문) 표준중세국어문법론(고영근) |
바로가기 - 언어와 인간 바로가기 - 콘텐츠 기획의 인문학 |
4. (1) 국어의 여러 가지 모습 | 우리말의 이모저모(국립국어원) 국어의 역사(김경아) |
||
심화국어 | 2.(1) 비판적 이해와 독창적인 논점 구성 2.(2) 문제 해결 방안 탐색과 합리적 의사 결정 |
책 읽는 청춘에게(우석훈 외) 책은 도끼다(박웅현) 언어가 사라지면 인류는 어떻게 될까(실비 보시에) |
바로가기 - 독서와 가치 있는 삶 |
고전읽기 | 고전의 가치 고전의 수용 |
열하일기(박지원) 이방인(알베르카뮈) 모비딕(허먼 멜빌) |
바로가기 - 문학사를 통해 본 인간상 |
문학개론 | 문학의 창작과 수용 | 이호철의 소설 창작 강의(이호철) 내 친구 톨스토이(박홍규) 사람은 왜 그림을 그리고 노래를 부르고 시를 쓸까(손석춘) |
바로가기 -문학이란 무엇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