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교장 경영관
- 빛 교육으로 배우고 성장하고 나누는 인재 육성
배움
지성인 - 진리를 탐구하고 함께 배우는 사람
성장
자율인 - 다양한 경험으로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
나눔
교양인 - 아름다운 품성을 가꾸고 나누는 사람
바라는 교육공동체상
교육 공동체 모두가 배우고 성장하고 나누는 행복한 학교
- 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 수업을 바꾸고 질문하는 교사
- 자율적이고 더불어 성장하는 학생
- 학교를 신뢰하고 돕는 학부모
- VISION
-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융합인재 육성
- SLOGAN
- 든든한 전통, 넘치는 열정, 꿈을 키우는 학교!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교육목표 | 핵심역량 | 추구하는 인간상 |
---|---|---|
배움(Learning) |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력 | 진리를 탐구하고 함께 배우는 사람(지성인) |
성장(Experience) | 자기주도성 의사소통 | 다양한 경험으로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자율인) |
나눔(Diffusion) | 나눔과 배려 공동체 의식 | 아름다운 품성을 가꾸고 나누는 사람(교양인) |
구분 | 구분 | 의미 해설 |
---|---|---|
교육 브랜드 | ![]() |
‘LED 빛 교육’은 우리 학교의 교육목표인 ‘배움’, ‘성장(경험)’, ‘나눔’의 영단어인 ‘Learning’, ‘Experience’, ‘Diffusion’의 첫 글자를 따서 ‘LED’라 하고 LED에서 연상되는 우리말 ‘빛’으로 표현하였으며, ‘빛’은 빛의 3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을 이용하여 열정과 행복을 의미하는 ‘빨강’에 ‘배움’을, 희망과 성장을 의미하는 초록에 ‘성장’을, 헌신과 신뢰를 상징하는 파랑에 ‘나눔’을 각각 연결시켰으며, ‘ㅂ’은 ‘두 사람이 손은 맞잡은 모습으로 디자인하여 ‘나눔’의 의미를, ‘ㅣ’는 푸르른 새싹의 모습으로 ‘성장’의 의미를, ‘ㅊ’은 반짝이는 기발한 발상과 확산적 사고, 조화와 융합의 이미지를 담은 꽃의 모습으로 ‘배움’의 의미를 담아 형상화시킴. |
앰블럼 | ![]() |
빛의 3원색인 ‘빨강’에 ‘배움(지성인)’, ‘초록’에 성장(자율인), ‘파랑’에 나눔(교양인)이라는 교육목표를 담고, 3개의 중간색에 각각 ‘창의적 사고, 문제해결력, 자기주도, 의사소통, 공동체 의식, 나눔과 배려’라는 6개의 핵심역량을 담았으며, 3원색의 혼합색에 ‘빛 교육으로 배우고 성장하고 나누는 융합인재 육성’이라는 우리 학교 비전을 담아 전체적으로 조화와 융합의 이미지를 담아 표현함. |
학교 교육목표 구현 체계
LED 빛 교육으로
배우고 성장하고 나누는
융합인재 육성
든든한 전통,
넘치는 열정
꿈을 키우는
학교
교육목표
- 배움
- 진리를 탐구하고 함께 배우는 사람
지성인 - Learning
- 성장
- 다양한 경험으로 스스로성장하는사람
자율인 - Experience
- 나눔
- 아름다운 품성을 가꾸고 나누는 사람
교양인 - Diffusion
핵심역량
-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능력
- 자기주도 의사소통
- 나눔과 배려 공동체 의식
주요 교육 활동
LED 빛 교육
-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젝트 운영
- 학생 선택 중심 학교 문화 형성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습 돋움반’운영
- 융합교과 프로그램 운영
-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자치법정 운영
- 지역사회 연계 교육활동
- 나눔과 배려 실천 기부활동
-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
- 안전하고 행복한 학생중심 학교
교과 운영 전략
- 비전과 핵심역량 도달 전략 실행
- 참여와 배움 중심 수업활동 전개
- 교과 연계 독서·토론·논술 교육 강화
- 사고력 신장 및 과중 중심의 평가
- 발표력과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력 신장
창의적체험활동 운영 방침
- 현장체험 중심의 창·제 활동
- 지역사회와 연계한 봉사활동
- 꿈과 적성을 키우는 동아리활동
- 장애 인식 개선 교육의 내실화
- 학생 맞춤형 진로체험 활동
공동체상
- 공동체 모두가 행복한 학교
- 수업을 바꾸고 질문하는 교사
- 자율적이고 더불어 성장하는 학생
- 학교를 신뢰하고 돕는 학부모
교훈
성실 · 창조 · 근면 · 숭미
誠實 · 創造 · 勤勉 · 崇美
학교 교육목표 구현 중점 사업
교육목표
배움
지성인 - 진리를 탐구하고 함께 배우는 사람
-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 자기주도적 학습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선택중심 학교 문화 형성
-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습 도움반’운영
성장
자율인 - 다양한 경험으로 스스로 성장하는 사람
- 융합교육과 프로그램 운영
-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 공동체 프로그램 운영
- 학생 자치법정 운영
나눔
교양인 - 아름다운 품성을 가꾸고 나누는 사람
- 지역사회 연계 교육활동
- 나눔과 배려를 실천하는 기부활동
-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
- 안전하고 행복한 학생중심 학교 운영